영화말하기

밀그램 프로젝트, 피터 사스가드 위노나 라이더 주연!

청갤 2016. 5. 3. 14:12
반응형




5월 12일 개봉작!

<밀그램 프로젝트>




오랜만의 위노나 라이더 작품을 볼 수 있는 기회네요.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위노나 라이더!!

한번 기대하고 볼까 합니다.




사회심리학자이자 대학교수인 

스탠리 밀그램이 진행한 이 실험의 참가자들을 

칸막이 하나를 사이에 두고 교사와 학생이 된다. 


교사의 질문에 오답을 말할 시 그에 따른 '처벌'로

학생에게 최대 450볼트의 전기 충격을 줘야 하는 상황.

오답이 게속될수록 상대방의 고통스러운 신음이 들려오고

'권위'를 가지게 된 참가자는 이제 마지막 '처벌'을 행하여야 하는 상황.







영화 <밀그램 프로젝트> 스틸이미지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었던 스탠리 밀그램의 권위에 대한 복종 실험을 다른 영화

<밀그램 프로젝트>는 심리학에 관심이 많은 저의 궁금증을 증폭시키는 영화이기도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도 실험한 적이 있었습니다.

인간의 두얼굴이라는 프로그램이었던 거 같은데요.

진료를 받는 상황에서 진료외에 다른 행동을 실험자에게 

강요할 시 실험자는 진료행위가 아님을 알고도

그대로 행동한다고 합니다.


그 중에 거부하는 실험자는 많지 않았고

시킨대로 행동하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고 하네요.



저 또한 생각해 봅니다.

저는 어떤 상황에서 제 생각과 맞지 않다고 생각하면 

거부하는 성격인데요.

과연 저도 저 실험의 실험자였다면

거부할 수 있었을까요?


또, 여러분 또한 거부할 수 있으신가요?


밀그램 프로젝트!!

정말 기대되네요~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