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허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자.

청갤 2016. 6. 10. 12:38
반응형

 

공휴일에도 쉬지 않고 꼬박꼬박 수익금 입금해 주는 사이트!!
[궁금하면 클릭!!]

 

안녕하세요. 드림큐 키네시아 입니다.

 

오늘은 허브 종류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허브는 아로마테라피로도 유명한데..

알고 계시나요?

 

아로마테라피란?

식물의 향과 약효를 이용해서 몸과 마음의 균형을 회복시켜

인체의 항상성(homeostasis) 유지를 목표로 하는 자연요법을 말한다.

 

아로마테라피는 스트레스를 완화하며,

면역력 증진 및 몸의 치유력을 높여 주고

세포재생을 돕는 다양한 효과를 하는 걸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엔 암치료 및 다양한 질병의 보조 치료요법으로 사용된다고 하니

허브 종류와 그 효능에 대해서 알고 넘어가자구요~

 

 

 

첫번째로 소개할 허브는

 

로즈마리

 

로즈마리는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리라 봐요.

마트에 가면 식물판매를 하는 매대가 있는데 로즈마리는 빠지지 않거든요.

 

제가 키울땐 로즈마리는 상당히 까다로웠어요.

특히 햇빛이 없고 통풍이 되지 않는 곳에서는 로즈마리는 잘 자라지 않더라구요.

혹시 키우시게 된다면 제가 말한 곳에서는 절대 키우지 마시길 바래요.

 

옛날에는 로즈마리가 기억력을 높여준다고 생각했다는데

혹시 모르니 저의 기억력을 높여줄 로즈마리를 키워야겠어요. ㅎ

 

로즈마리의 효능으로는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고, 마음을 안정시킨다.

발한 효능이 있다. 혈압강화작용, 항균작용, 두통을 없는 작용이 있다.

보습효과에도 좋아 화장품 원료로 사용되고 있답니다.

 

저는 로즈마리를 키울때 고기요리를 할 때 주로 사용했어요.

향이 강해서 고기의 누린내를 없애주거든요.

 

 

 

두번째 소개할 허브는

 

라벤다

 

속명의 Lavendula는 라틴어 lavo '씻다'의 뜻으로 몸을 씻는 데 사용한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네요.

 

저는 라벤다의 경우 관상용으로만 키웠다고 할까요?

많은 라벤다의 종류 중 프렌치 라벤다는 꽃이 너무 이쁘답니다.

하루 종일 보고 있어도 질리지 않도록 이쁜..

 

토끼머리를 연상케 하는 꽃이 저는 너무 좋답니다.

 

라벤다의 효능으로는

불안, 두통, 헛배부름, 메스꺼움, 현기증, 구취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어요.

에센셜 오일은 화상이나 벌레물린 데 좋은 치료약이 된다고 합니다.

강한 살균작용으로 상처치료에도 좋으며

진정작용이 있어 불안이나 긴장완화, 소화관의 경련 완화에도 효과적이랍니다.

 

 

 

세번째 소개할 허브

 

캣닢

 

박하류에 속하는 허브로, 고양이가 물어뜯는다고 캐트닙이라고도 불리며,

고양이가 좋아한다고 해서 캐트민트라고도 한다고 하네요.

영국에서는 생울타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들풀이라고 합니다.

 

저의 경우도 저희집 반려묘 두 뇽,녕 때문에 키우게 되었고요.

 

제가 직접 사용한 적은 없었습니다.

내한성과 번식력이 강해 기르기 쉽다고 하는데

저는 노지에서 키웠는데도 잘 자라지 못했어요.

그 때는 허브재배 초보라서 일까요?

 

캣닢의 효능으로는

꽃은 최면작용, 발한작용, 해열작용 등이 뛰어나다고 하네요.

어린이 설사의 지사제로 사용하거나 불임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네번째 소개할 허브

 

헬리오트로프

페루가 원산지이며, 코림보숨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다고 해요.

깔대기모양의 자주색 또는 보라색이 꽃이 피며

만개했을 때 가까이 가면 진한 초콜릿 향기가 가득난다고 합니다.

 

그리스신화에서 물의 님프 클리티에 화신의 꽃으로 전해진다고 합니다.

 

헬리오트로프는

향기가 강해 섭취하기 보다는

대량재배를 하여 공업적으로 향수를 만드는 용도로 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뿌리에는 독성분이 있다고 하네요.

 

 

다섯번째 소개할 허브

 

세이지

 

어릴때 길가에 피어있던

사루비아를 꽃잎을 살짝 뽑아 꿀맛 쪼옥~ 빨아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사루비아는 세이지의 학명이었네요.

 

세이지는 오래 전부터 만병통치약으로 널리 알려진 약용식물입니다.

그리스인들은 세이지를 죽지 않고 오랫동안 살수 있다고 믿어 불멸의 약초로 알려졌으며,

지혜를 높여주고 생명을 부여하는 식물로 여겼다고 합니다.

 

페스트 전염을 막기 위한 용도록 쓰였다고 하네요.

세이지와 타임 그리고 로즈마리와 라벤다를 담궈든 식초,

비니거라고 하죠? 그 비니거를 몸에 발라 페스트 전염을 막기도 했다고 합니다.

 

세이지의 효능으로는

흥분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으나 효력이 강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따뜻한 차는 감기의 응급처치로도 쓰이고 향균작용이 있어

특히 포도상구균의 한 종으로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염증이 생긴 치육이나 궤양성 구내염에 효과가 있고

목의 통증이나 인후염, 편도염에 뛰어난 치료약이 되다고 하네요.

목욕제로 사용하면 피로 회복피부 미용에도 좋고, 비만 해소에도 좋다고 해요.

 

 

 

여섯번째 소개할 허브

 

한련화

한련화의 이용부위는 꽃, 잎, 열매, 씨앗

잎은 삼겹살 등 쌈을 싸먹으셔도 맛있습니다.

꽃은 샐러드나 비빔밥에 넣어 드시기도 해요.

 

제가 키울 땐 열매, 씨앗?

씨앗은 봤어도 열매를 보지 못했는데요.

보통 꽃이 지고 나면 꽃에서 맺힌 것을 씨앗이라고 하는데

저도 그걸 씨앗이라고 알고 있어요.

근데 열매는 무엇일까요?

 

검색을 통해 알게된 사실

꽃이 지고 나면 동그랗게 양쪽이든 한쪽이든 이 맺히는데

그게 열매구요. 그 안에 있는 것을 씨앗이라고 하네요.

 

제가 알고 있던 씨앗이 열매고, 그 안에 씨앗이 있는 것!!

혹시 다 알고 계셨나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한련화의 효능으로는

철분, 비타민 C를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잎과 꽃 열매를  먹으면 강장, 혈액 정화, 소독 효과 가 있다고 합니다.

자연의 항생물질로 보통의 항생물질과는 달리 장내의 세균에 손상을 주지 않는다고 하네요.

잎의 침출액은 기관지염이나 뇨 생식기의 감염증 치료에 사용된다.

씨앗은 설사를 유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다양한 허브 종류와 효능!

하지만 알려 드린 것보다 종류는 더 많이 있답니다.

 

허브 키우시기에는 딱 좋은 계절이랍니다.

향기로운 허브향이 나는 허브 화분 하나 들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한번 시도해보세요.

 

강력 추천해드립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