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요리 & 먹방

호박의 효능, 현미보리밥을 넣은 늙은호박죽 만들기

청갤 2022. 10. 12. 00:26
반응형

 

호박의 효능은 항암효과에 뛰어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과 식이섬유소가 많아 당뇨나 다이어트에 좋다고 한다.

 

호박의 주성분은 녹말로 날것으로 먹으면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아제가 들어 있어 반드시 가열해 먹어야 한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기름에 볶아 먹는 것이고, 이는 카로틴의 흡수를 좋게 한다고 한다.

 

호박의 종류에는 동양계는 애호박, 풋호박이 있고 서양계는 단호박과 늙은호박이 있다. 그리고 덩굴을 뻗지 않고 퍼지듯 자라는 퍼포계 호박은 주키니호박과 국수호박이 있다.

 

애호박요리, 5분만에 만드는 까나리액젓 넣은 애호박볶음 (tistory.com)

 

애호박요리, 5분만에 만드는 까나리액젓 넣은 애호박볶음

애호박은 제철은 3월에서 10월까지이지만 요즘은 아무 때나 먹을 수 있어 좋다. 애호박 효능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와 루테인 성분이 많이 들어 있고 시력 퇴화 속도를 늦추는 성분이

lovelycat458.tistory.com

애호박 효능, 당질과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소화 흡수가 잘 되고 위궤양 환자 또는 회복기의 환자도 쉽게 먹을 수 있다. 소화력이 약한 아이들 영양식이나 이유식으로 좋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에 도움이 되고 암 적응력과 건강한 식욕에 도움을 준다.

 

늙은호박 효능, 붓기빼는법으로 늙은호박차 마시기. (tistory.com)

 

늙은호박 효능, 붓기빼는법으로 늙은호박차 마시기.

작년에 이어 이번에도 부모님의 늙은호박차를 가져왔어요. 작년에는 너무 달아 주위분들 다 나눠주었는데 이번에는 차로 마시기에 딱 좋아서 열심히 마시고 있습니다. 호박은 심어놓고 거름만

lovelycat458.tistory.com

늙은호박 효능,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고 체내 불순물을 제거해 콜레스테롤의 배출에 도움이 된다. 수술 후 회복식, 산후 부기나 당뇨병으로 인한 부기를 빼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늙은호박은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아제가 있긴 하나, 열을 가하면 파괴되기 때문에 비타민 C가 손상되지 않는다.

 

쥬키니호박볶음은 덮밥으로 한그릇요리 완성!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쥬키니호박볶음은 덮밥으로 한그릇요리 완성!

애호박을 너무 좋아하는데 너무 비싼 관계로 쥬키니호박으로 사 왔다. 1개를 볶으면 한 끼에 다 먹기 때문...

blog.naver.com

쥬키니호박은 일반적인 호박에 비해 영양가가 떨어지나 수분이 많고 베타카로틴, 비타민 C, 칼륨, 철분 등이 풍부하다고 한다. 기름에 볶으면 베타카로틴의 흡수를 촉진해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늙은호박죽 만들기

 

늦가을에 부모님 댁에 가면 늙은호박들이 여기저기 있었다.

주변에 나누어 주는 것도 한계가 있다 보니 이제는 내가 늙은호박을 가져오기로 했다. 늙은호박으로 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제일 쉬운 것은 늙은호박으로 만들기

호박을 나박나박 썰어준다.

 

 

 

바닥에 타지 않을 정도로 물을 부어 준다.

나는 호박 분량에 2/3만 부었다.

 

 

 

호박이 끓기 시작하면..

호박에서도 물이 나온다. 엄청난 호박물.. ㅎㅎ

 

호박은 10분에서 15분 정도면 익고..

그때 나는 현미보리밥을 넣었다.

 

 

 

현미보리밥을 넣고 국자로 저어준다.

 

 

 

핸디블랜더 갈아주면 끝!!

 

 

 

현미보리밥을 넣으면 호박의 단맛은 줄어든다.

단맛을 원하면 식성에 따라 맞춰야 한다.

 

 

 

찹쌀떡을 넣어서 만들어도 된다.

백설기를 넣어서 만들어도 된다.

 

개인적으로 나는 현미보리밥을 넣은 담백한 늙은호박죽이 좋다. 하지만 늙은호박과 팥이 궁합이 좋다고 하니 팥을 직접 삶아서 넣는 것도 생각해봐야 할 듯싶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요리백과, 호박)
네이버 지식백과,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호박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