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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핵심개념

청갤 2016. 8. 12. 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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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의 핵심개념들은 소비자의 필요과 욕구, 소비자의 만족, 교환, 시장 등이 할수 있다.  




1. 마케팅의 핵심개념



(1)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마케팅은 인간의 필요과 욕구에 의해 시작된다. 인간은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의, 식, 주 등을 필요로 하고

휴식, 교육, 오락 등의 서비스에도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인간의 필요는 기본적인 만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 이런 것들이 결핍이 되었을시 필요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소비자들의 필요들을 만족을 느끼는 구체적인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바람을 욕구라고 한다. 특정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와 능력에 의해 뒷받침될 때 그것을 수요라고 한다.


(2)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소비자는 제품 및 서비스를 가지고 필요와 욕구를 채운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지침이 되는 개념은 각 대안이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일 수 있다.

대안의 가치는 가격을 고려한 대한의 고객만족 수준이다.

그들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그들에게 1원당 가치가 가장 큰 제품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


(3) 교환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를 제공했더라도 기업의 이익이 없다면 교환은 일어나지 않는다.

교환은 가치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후 획득하는 행위며, 교환이 이루어졌는지 아닌지는 교환을 하려는 당사자들간의 조건에 동의 유무에 달려 있지 않나 싶다. 교환이후 교환전의 상태보다 보다 좋은 상태이여야 한다. 교환 = 가치 창조의 과정.


(4) 시장


옛날에는 시장이 반드시 특정장소를 지칭하는 개념이었다면, 근래에는 재품 및 서비스의 실제 또는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을 의미하기도 하다. 시장의 개념은 반드시 전통적인 의미의 제품이나 서비스에만 한정된 것도 아니며, 자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 공급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의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자금시장과 기부금을 얻기 위한 사람과 기부하고자 아는 사람들의 교환이 일어나는 기부금 시장도 시장이라는 개념을 활욜 할수 있는 영역이다.




마케팅의 핵심개념이라는 것이 마케팅에서 근본적으로 생각해야할 부분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알아 그에 맞는 마케팅을 해야 할 것이고,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에 맞는 마케팅을 해야 보다 극대화된 이익 창출이 일어나지 않을까? 하지만 그것을 안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것이다.

또, 교환의 경우 양자간의 이익이 있어야 할 것이고 교환은 반드시 교환전 보다는 월등히 좋은 상태여야 한다.

시대가 변할수록 시장의 개념이 세분화되어지고 있다. 물건만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시장에서 보이지 않는 것들의 교환도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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